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중기중앙회,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상담사례집」 발간
등록일: 2021.02.15

중기중앙회,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상담사례집발간

- 200여개의 풍부한 현장중심 상담사례 수록 -


#1 임대차 상담사례

춘천에서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코로나로 인한 경영난으로 폐업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임대인이 전 임차인에게서 그대로 받은 인테리어나 무허가 증축 부분까지 과도한 원상복구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답답함에 경영지원단에 상담을 받은 A씨는 임차인이 설치한 시설물을 임대인이 인수하였다가 그대로 임대받을 것이라면 그 시설물을 임차인이 철거할 의무는 없다는 변호사의 답변을 근거로 임대인에게 대응하였다,

#2 노무 상담사례

부산에서 작은 사업체를 운영하는 B씨는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이 어려워져 휴업을 하게 되었다. 휴업시 직원들에게 임금을 어떻게 지급해야 될지 알고싶었던 B씨는 경영지원단을 찾았다. 노무사 상담을 통해 회사가 영업이 안 되어 휴무하는 경우 직원들에게 무급휴직신청서를 받아 무급으로 휴무하는 방법과 고용보험에 휴업계획신고를 하고 직원들에게 휴업기간 동안 임금의 70/100를 지급하고 3/4만큼을 고용보험에서 지원받는 방법을 안내받았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15() 소기업·소상공인의 주요 경영애로 사례를 모아 2021년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상담사례집을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ㅇ 이번 상담사례집은 노란우산 경영지원단의 법률, 노무, 세무 등 8전문지식 분야* 전문가 330명을 통해 상담 받은 소기업·소상공인의 주요 경영애로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현장감 있게 구성했다.


* 법률, 노무, 세무, 회계, 지식재산, 관세, 법무, 경영컨설팅


 


ㅇ 특히, 사업도중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가임대차 분쟁 근로계약서 작성 종합소득세 신고 등 200여개의 다양한 상담사례와 판례를 확인할 수 있다.


 


중기중앙회 박용만 공제사업단장은 이번 상담사례집이 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애로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소기업·소상공인에게 비용과 정보의 문턱이 높은 전문분야에 대한 무료상담 기회와 체계적 상담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상담사례집은 노란우산 홈페이지(www.8899.or.kr)에서 누구나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으며, 경영지원단 이용을 원하는 소기업·소상공인은 전화(1666-9976)중소기업중앙회 홈페이지(www.kbiz.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경영지원단은 올해 상반기까지 모바일 기반 상담 플랫폼 구축을 통해 사용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도모할 예정이다.


 


붙 임 : 상담사례집 1. .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