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중기중앙회, 「유통산업위원회」·「물류산업위원회」 공동 개최
등록일: 2020.11.27

중기중앙회, 유통산업위원회·물류산업위원회공동 개최

- 중소기업의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도활용 방안 논의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27()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20유통산업위원회 물류산업위원회공동 개최하였다.


 


위원회관련 협동조합·연합회 등의 단체장, 학계·연구계 및 민간 전문가구성되어 있으며, 이날 회의에서는 유통·물류산업 공동 관심사인 스마트물류센터 업계 현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주제발표를 맡은 서상범 한국교통연구원 우수물류기업인증센터장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도 도입 방안이라는 주제로 스마트물류센터 도입 필요성, 인증 절차, 기대효과 중소기업의 스마트물류센터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하였다.


 


서 센터장은 스마트물류센터를 통해 70% 이상공간노동력 절감가능하여 독일 등 해외에서는 스마트공장과 함께 물류시설의 스마트화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7천여 개 물류 창고시설 중 약 36.3%2000년 이전에 준공되어 노후화심화된 상황으로 스마트인증제 도입 등의 지원방안을 통해 스마트물류센터로의 전환적극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정부지난 10물류시설법 시행령개정하여 스마트물류센터의 행정·재정적 지원을 위한 근거규정마련하였다.


 


이에 따라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시 설비·시스템 도입을 위한 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보조하거나 저리로 융자가 가능하며, 스마트물류센터 신축·개축시 조례에 따른 용적률 및 높이의 상한을 적용하는 등 건축규제완화되었다.


 


김진일 중기중앙회 물류산업위원장지난해 동 위원회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스마트 물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한 이후 국회·정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중소기업 물류 스마트화에 대한 목소리높여 왔다,


 


최근 생활물류 발전방안발표 등 정부물류 스마트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추진하고 있어 중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지원에 대해 알아보고자 스마트 물류정책 전문가주제발표자로 모셨다고 밝혔다.


 


임원배 중기중앙회 유통산업위원장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가운데 근근이 사업을 이어가고 있는 중소기업 대표들은 작은 변화라도 사업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도전할 준비가 되어있다,


 


유통·물류 스마트화를 위한 정부 정책중소기업 현장에도 효과적으로 정착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하는 등 위원회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위원회는 20인 미만 인원참석하여 마스크 착용, 비말차단 가림막 설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지침준수하여 진행되었다.


 


붙임 : 1. 발표자료 1.
2. 위원회 사진(11:30경 송부 예정) 1. .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