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중소기업중앙회, 2022년 외국인력 활용 관련 종합애로 실태조사 결과 발표
등록일: 2023.01.18

중소기업중앙회, 2022년 외국인력 활용 관련 종합애로 실태조사 결과 발표
- 외국인근로자 도입 규모 확대, (준)숙련인력에 대한 수요 증가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중소제조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외국인력 고용 관련 종합애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ㅇ 응답 기업들은 내국인 취업 기피, 52시간 근무제 시행 및 인구절벽에 따른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인해 평균 5.4명의 외국인근로자 추가 고용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동일 조건의 내국인근로자에 비해 외국인근로자의 생산성은 고용초기(3개월 미만)에는 53.8% 수준이나 장기간(3년 이상) 근무하는 경우 93.0% 수준까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외국인근로자의 생산성 수준 변화를 고려할 때, 입국 이전 및 입국 이후 초기 한국어능력 및 직무능력 수준 제고를 통해 생산성 향상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의 중소기업(81.0%)은 현 외국인근로자의 체류기간(최대 98개월)부족하다는 입장으로, 응답 기업의 62.9% 3년 이상의 추가 연장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기술을 보유한 전문인력(E-7) 고용의사에 대한 질문에, 응답업체의 31.9% 고용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5년 이상의 근무를 통해 검증된 단순기능직(E-9) 인력의 숙련기능 점수제 인력(E-7-4)의 전환을 희망(71.2%)했다.

 

중소기업들은 현 고용허가제의 가장 시급한 개선과제불성실한 외국인력에 대한 제재장치 마련(사업장 변경 횟수 축소 등)이라고 답변했으며,

 

 ㅇ 입국하자마자 친인척이 있는 지역으로 근무처 변경을 시도하거나 높은 급여를 요구하며 업무에 불성실하게 임하는 등의 사례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입국 후 6개월 미만에 22.5%, 6개월~1년 미만에 19.8%의 외국인근로자가 근무처 변경(출처: 법무부 이민자 체류실태 및 고용조사, 2020)

 

   ※ 기업의 외국인근로자 관리 시 주요 애로사항 : 문화적 차이(의사소통 등)(44.0%), 잦은 사업장 변경 요구(23.0%), 인건비 부담(23.0%)

 

이명로 중기중앙회 스마트일자리본부장미숙련 직종에 대한 국내근로자 취업기피가 심화되어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기업현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연간도입 규모 확대 등 탄력적인 제도운영이 필요하다 설명하며,

 

 ㅇ 동시에 외국인근로자들의 낮은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한 직업훈련 강화와 함께 기업에 귀책사유가 없음에도 부당하게 사업장 변경을 요구하는 근로자들에 대한 불이익 조치 등 균형 있는 정책이 요구된다 밝혔다.

 

붙임 : 조사 결과보고서 1. .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