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중기중앙회-중기부-LH,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
등록일: 2020.11.24

중기중앙회-중기부-LH, ‘자상한 기업업무협약

- 건설건축분야 혁신조달 및 창업과 소상공인 재기 지원 맞손’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24()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변창흠)건설건축분야 혁신조달 및 창업과 소상공인 재기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중인 자상한 기업 시리즈에 한국토지주택공사가 22번째로 참여하고, 중소기업중앙회가 공동 지원사업 기획 및 수요 발굴을 위하여 동참하면서 3자 협약으로 체결되었다.


 


* (자상한 기업) 전통적인 1차 협력사 위주의 상생협력이 아닌, 기업이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 등의 강점을 미거래기업·소상공인까지 공유하는 발적 생협력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공구매 확대, 스마트공장 보급 활성화 등 건설 중소기업의 국내 판로 및 기술혁신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자재물품용역 구매의 능동적 이행을 위하여 년 공공구매로 올해 대비 6,000억 원 가량 대폭 늘린 62,000억 원 규모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 계획이며, 조합추천 소액수의계약제도 통한 제품 구매액도 올해 대비 두 배 이상 늘리고, 해외사업 공동참여 중소기업을 발굴하는 등 건설 중소기업 및 중소기업협동조합 판로확대를 지원한다.


* (LH 공공구매조합추천소액수의계약 구매 실적 및 계획)


- 공공구매: (’19) 5.2조원(’20) 5.6조원(잠정치)(’21) 6.2조원


- 수의계약: (’19) 30백만원(’20) 200백만원(잠정치)(’21) 500백만원


 


 


 


건설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위해서는 중소기업중앙회 등과 협력하여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 참여하는 한편, 중소기업 기술개발 활성화를 위하여 신기술제품, 특허제품 등에 대해 한국토지주택공사 건설현장에 실증기회도 제공한다.


 


또한,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건축특화 혁신창업 지원 시설 및 소상공인 희망 상가도 조성보급하기로 했다.


 


먼저, 건축특화 혁신창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세종시에 주택성능품질분야 소기업의 창업부터 사업화까지 지원하는 팹랩(제작실험실)2,400 규모로 조성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보유한 임대상가를 활용하여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재기 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1년간 무보증금 조건으로 지원하는 희망상가를 보급한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오늘 협약에서 나온 다양한 지원방안들이 코로나 장기화로 애로를 겪고 있는 건설 중소기업들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붙 임 : 1. 자상한 기업 협약 주요 내용 1.


             2. 협약식 사진(14:30분경 송부 예정) 1. .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