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중기중앙회 노동인력위원회, 토론회 개최
등록일: 2021.05.17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로 위기 극복해야" 

- 중기중앙회 노동인력위원회, 토론회 개최 -

 



중소기업중앙회(회장김기문)5.17() 여의도중기중앙회에서포스트코로나중소기업일자리정책토론회개최했다.


 


 중기중앙회노동인력위원회주관으로개최된이번토론회는코로나19 이후 양극화해소고용위기극복위해중소기업중심일자리창출방안을 논의하고자마련됐다.


 


 이날토론회에는서승원중기중앙회상근부회장주보원·이호석중기중앙회노동인력위원회공동위원장비롯한중소기업인들이참석한가운데,


 


 - 노민선중소기업연구원미래전략연구단장이발제를맡고, 박영범한성대학교교수를좌장으로정문주한국노동조합총연맹정책본부장이의현한국금속공업협동조합이사장이태희중기중앙회스마트일자리본부장권혁부산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교수윤동열건국대학교교수편도인고용노동부고용정책총괄과장 정기환중소벤처기업부일자리정책과장이토론자로참여했다.


 


 서승원중기중앙회상근부회장모두발언에서코로나위기를거치면서대기업취업자수는회복세를보이고있으나중소기업은아직도힘겨운상황으로K양극화현상이심화되고있다면서


 


 위기극복을위해서는일자리의83.1%책임지고있는중소기업일자리분야에서새로운모멘텀을만들어내야한다밝혔다.


 


 이에따라고용위기속에서실업구제와같은사회안전망강화도중요하지만기업들이적극적으로고용을창출할있도록각종규제와노동리스크를줄여나가는일자리정책패러다임전환이절실하다강조했다.


 


 이날발제를맡은노민선단장중소기업은대기업대비평균임금은59.4%, 복지비용은39.7%, 교육훈련비는15.9%, 노동생산성은30.5%, 평균연구원수는3.8% 수준에불과하다는분석결과를발표했다.


 


 노민선단장은최근10년간·중소기업노동시장격차가심화되었다고설명하며, 격차완화를위해서는--협업을통해중소기업을매력적인직장으로만들기위해힘써야한다말했다.


 


 이를위해고졸취업자소득확대를지원하는중소기업일취월장공제프로그램(가칭)도입중소기업신기술·신산업분야인력양성프로그램확대, 중소기업의우수R&D인력확보촉진, 한국형PPP 제도도입 등을주요추진과제로제시했다.


 


 이날토론회를주관한주보원중기중앙회노동인력위원장 코로나위기를거치며비대면·디지털전환이광범위하게이루어지고있고, 이에따라일하는방식도갈수록다양화되고있는추세속에서여전히과거산업화공장시대에머물러있는노동규제들은중소기업과소상공인들에게또다른부담으로다가오고 있다,


 


 포스트코로나시대고용노동정책은이러한패러다임전환속에서중소기업의성장과발전을바탕으로노사가함께상생하는방향으로추진되어야한다강조했다.


 


 붙임 : 1. 발제자료1.


2. 행사사진(14시경송부예정) 1. .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