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저효율·고비용에서 고효율·저비용으로 中企 에너지구조 바뀐다’
등록일: 2022.07.14

 

저효율·고비용에서 고효율·저비용으로 中企 에너지구조 바뀐다

 

- 중기중앙회-한전-켑코ES, 뿌리기업 에너지효율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 한국전력공사(사장 정승일) 켑코ES(사장 이준호)14()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뿌리기업 에너지효율화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ㅇ 이날 협약식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정승일 한전 사장 이준호 켑코ES 사장 외에도 신용문 이사장(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주보원 이사장(한국열처리공업협동조합) 등 뿌리 중소기업계도 함께 참석해 현장경영과 소통의지를 나눴다.

 

세 기관은 EERS·뿌리산업 특화 고효율기기 보급촉진 지원 뿌리기업 ESCO 사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강화를 위해

 

EERS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고효율 기기 보급촉진 사업의 경우, 뿌리기업이 노후기기를 LED·인버터 등 고효율 기기로 교체할시 1.5~2배의 지원금을 상향 지급하고

 

ESCO사업은 켑코ES가 에너지 절약시설 효율향상 비용을 선투자 후, 중소기업은 절감된 전기요금으로 투자비용을 상환하는 사업이다.

 

ㅇ 한편, 뿌리업종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공동시설 노후기기 교체등 상생사업도 시범 실시해 신규투자가 어려운 협동조합의 에너지효율화도 지원할 계획이다.

 

EERS(에너지효율향상의무화제도, 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

- 에너지절감목표 달성을 위한 LED, 인버터 등 저전력·고효율 기기 교체지원 사업

 

 

ESCO(에너지절약전문기업, Energy Service COmpany)

- 에너지절약시설 투자전액을 ESCO기업이 투자하고 절감예산으로 상환받는 사업

 

중소기업계는 동 협약이 대표적인 전력다소비 업종인 뿌리기업의 덜 쓰고 덜 내는에너지 고효율 구조전환을 지원하고, 나아가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사례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중고에 전기요금까지 인상되면서 중소기업은 전방위적인 경영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이 뿌리기업이 에너지효율화 지원을 통해 산업경쟁력을 유지하고 혁신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뿌리업계를 대표해 참석한 신용문 금형공업() 이사장높아지는 전기요금과 원가경쟁력 저하는 수년간 지속되고 있는 뿌리업계의 고질적 애로라며 에너지효율향상 지원과 함께 중소기업의 요금부담을 낮추기 위한 다양한 개선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붙 임 : 행사사진 1  .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