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정부 K-ESG 지표에 대기업의 협력사와의 공정거래 책임 강화해야”
등록일: 2021.09.30

정부 K-ESG 지표에

대기업의 협력사와의 공정거래 책임 강화해야

-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ESG 애로조사결과 발표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지난 8.30()~9.17() 3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ESG 애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현재 ‘ESG 경영 도입이 필요하다라고 느끼는 중소기업은 53.3%였으나, 도입환경은 준비되어있지 않아(전혀+거의) 어렵다고 느끼는 기업이 89.4%에 달했다.

 

<ESG 평가 요구 거래처의 77.8%대기업’, 반면 지원은 전혀없음’ 52.8%>

 

또한, ESG 평가를 요구받은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12.0%) 대기업으로부터 요구받은 경우가 77.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해외 거래처22.2%를 차지하였다.

 

거래처의 평가 미달 시 결과는 개선요구 후 미개선 시 거래정지’(47.2%) 가장 높게 나타나 ESG 평가가 실제 거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평가 요구 거래처의 지원수준은 전혀 없음’(52.8%)약간의 지원은 하고 있으나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음’(30.6%)에 대한 응답비율이 높았다.

 

<중소기업, K-ESG 지표에 대기업의 공정거래 책임 강화해야 52.8%>

 

정부에서 추진 중인 K-ESG 지표와 관련해서는 협력사의 공정거래 운영 노력’(52.8%)이 강조되어야한다는 답변이 많았으며, 평가지표 필요요소로는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납품단가 반영 노력’(60.0%), ‘적정 납품단가 지급 및 조정’(55.0%), ‘공정계약 체결여부’(41.0%), ‘중소기업 기술보호 노력’(20.3%)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이번 조사 결과 대기업 협력 중소기업과 수출 중소기업을 위주로 이미 ESG 요구를 받고 있고, 평가결과가 거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중소기업이 ESG 경영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정부 K-ESG 지표에 대·중기 공정거래 지표를 세분화·확대하고, 대기업은 저탄소 경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협력사에 대한 일방적 평가가 아닌, ESG 도입 및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설비구축 등 상생노력을 더욱 강화해야한다고 밝혔다.

 

붙 임 : 조사보고서 1. .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