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제1차 뿌리․부품소재산업위원회 개최
등록일: 2015.06.22

차이나 인사이드 위기, 뿌리․부품산업 中企 제조혁신 시급
- 제1차 뿌리․부품소재산업위원회 개최 -

9.gif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19(금) 11시, 중기중앙회 중회의실 『제1차 뿌리․부품소재산업위원회』(위원장 신정기․한국도금공업협동조합 이사장)를 개최했다.

 o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중국의 경쟁력 급상승으로 심화되고 있는 차이나 인사이드(China Inside) 영향에 따른 위기의식과 업계 현황을 공유하고, 뿌리․ 부품소재 중소기업의 제조혁신 방안이 논의되었다.

※ 차이나 인사이드 : 완제품 제조에 사용되는 소재, 부품, 장비 등 중간재 부분에서 중국산 제품의 비중이 증가하는 현상

 o 중국의 위협적인 추격에도 한국 제조업이 글로벌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생산공장이 자동화를 넘어 스마트공장으로 진화하는 제조업 혁신 3.0을 추진하는데 있어 밸류체인 가장 밑단에 놓여있는 뿌리․부품소재 중소기업이 먼저 혁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위원회가 의견을 모았다.

□ 신정기 뿌리․부품소재산업위원회 위원장은 “중국이 무서운 속도로 제품경쟁력과 제조경쟁력을 동시에 가져가고 있다”며 “뿌리산업과 부품소재 업체들의 제조혁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러한 차원에서 뿌리산업 6대 업종별 산업적 특성과 기업규모별, 스마트화 수준별 스마트팩토리 현황을 조사․연구하여 뿌리산업 중소기업의 스마트팩토리 활성화 방안을 올 하반기 정책제안 할 예정이다.

*붙임: 관련사진. 끝.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