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77 건
-
중기중앙회 '제2차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운영위원회' 개최- 2023년도 중점 사업계획 보고 및 우수자문위원 감사패 수여 -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2.15(목)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022년제2차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운영위원회 및 우수자문위원 감사패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경영지원단은 8개 전문지식 분야(법률, 노무, 세무·회계, 지식재산, 관세, 경영컨설팅, 한방건강, 심리상담)로 구성돼 있으며, 운영위원회는 김동선 위원장(前 중소기업청장)과 전문지식서비스 분야별 운영위원 11명으로 구성돼 있다. ㅇ 이날 운영위원회에서는 2022년 주요 사업성과 및 2023년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사업계획에 대한 보고와 올해 활동한 자문위원 중 상담실적과 만족도가 우수한 전문가 7명을 선정해 감사패를 수여했다. - 2022년도 상담실적은 총 3,707건으로 법률(1,256건), 심리상담(1,009건),세무·회계(657건), 노무(645건) 순으로 많았으며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이 시행됐음에도 소상공인은 법적 분쟁과 심리적 어려움이여전함을 보여주고 있다. - 이에 경영지원단은 내년에지역별 설명회를 15회로 확대 개최하는 등 소기업·소상공인의 교육 및 상담 기회를 늘려 경영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주력할 계획이다. □ 김동선 위원장은 “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공헌해주신 자문위원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상담, 자문 외에도 소상공인이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경원지원단만의 특화된 전문지식 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ㅇ한편,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상담신청은 콜센터(1666-9976)와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붙임 : 행사사진 1부. 끝.
정보마당 > 보도자료 2022.12.15 -
중기중앙회, 협동조합 컨설팅지원단 확대 개편- 신규 컨설턴트 60명 위촉, 협동조합 설립운영 및 공동사업 등 지원 -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중소기업협동조합 컨설팅지원단을 확대 개편해 운영한다고 8.15(월) 밝혔다. ㅇ 이번 컨설팅지원단 확대는 중기중앙회가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에 따라 추진해 온 지자체의 협동조합 육성 지원조례 제정과 활성화계획 수립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ㅇ 구체적으로 중기중앙회는 최근 전문 컨설턴트 60명을 신규 위촉하고, 기존에 중기중앙회 본부에서만 운영하던 협동조합 컨설팅 지원사업을 전국13개지역본부까지 확대해 지역 협동조합을 밀착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중기중앙회는 전국의 협동조합이 온라인 포털을 활용해 편리하게 컨설팅을신청할 수 있도록 포털 시스템 개선 등 개편작업을 마무리하고, 9월부터본격적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 한편, 컨설팅지원단은 중소기업협동조합 설립운영 분야와 공동사업2개 분야로 구분해 지원한다. ㅇ 설립운영분야는 △조합설립 △정기총회 개최 △규약‧규정해석 및 세무회계등을 지원하며, 공동사업분야는 △정책자금 조달 △공동조달 참여 △R D지원등 공동사업 신규 개발 및 기존사업 개선 컨설팅을 제공한다. □ 조진형 중기중앙회 협동조합본부장은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67개 기초지자체에서 중소기업협동조합 지원조례를 제정했고, 이 중 14곳이 협동조합활성화 계획도 수립했다”며 “이제는 각 협동조합에서도 공동사업 활성화를위한 지역 특화사업 참여 등 정책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ㅇ 협동조합 컨설팅지원단 활용은 중기중앙회 협업사업팀(02-2124-3223) 또는 중기중앙회 각 지역본부로 문의하면 된다. 끝.
정보마당 > 보도자료 2022.08.12 -
중기중앙회, 「'22년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운영위원회』 개최 - '21년도 주요 사업성과 보고 및 '22년도 중점 추진사업 논의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3.22(화),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2년도 노란우산경영지원단(이하 '경영지원단')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경영지원단은 법률·법무, 노무, 세무·회계, 한방건강, 심리상담 등 8개 전문지식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 '21년 상담실적은 법률·법무(1,867건), 노무(1,062건), 세무·회계(995건), 심리상담(1,191건) 등 총 5,435건으로 '20년(3,836건) 대비 42%(1,604건) 급증했다. 이는 코로나19가 장기화로 소기업·소상공인이 경영 및 심리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 특히, 강원도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B씨의 경우 코로나로 인한 영업부진 스트레스를 겪던 중 심리상담을 받고 평상심을 회복하는 등 경영지원단이 코로나 블루로 힘들어하는 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경영애로 상담은 물론 마음건강까지 챙겨주는 사회 안정망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김동선 운영위원장은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소기업·소상공인에게 여전히 높은 벽인 전문지식 분야 서비스의 문턱을 대폭 낮춰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경영관련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많이 활용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ㅇ 한편,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전화상담은 콜센터(1666-9976)와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붙임 : 행사사진(15:00경 송부예정) 1부. 끝.
정보마당 > 보도자료 2022.03.22 -
중소기업 최고경영자과정(KBIZ AMP), 제15기 수료식 및 총동문회 정기총회 개최□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2.1(수)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중소기업 최고경영자과정'(KBIZ AMP) 제15기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이 날 수료식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김정길 KBIZ AMP 총동문회장(㈜길산업 대표), 정병천 KBIZ AMP 총동문회 수석부회장(㈜이디 대표)을 비롯한 총동문회 동문과 15기 수료생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현장강의와 실시간 온라인 동시 중계로 6개월간 △CEO리더십 △경영환경·트렌 △컬쳐·문화경영 △4차산업혁명·디지털 △행복·소통을 주제로, 정규강좌 16회를 비롯해 가족·부부초청 특강, 동문교류행사, 워크숍 등이 진행됐다. ㅇ 주요 강의로는 △김경일 아주대 교수(지혜로운 리더)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병서 중국경제연구소장(차이나 인사이트) △유영만 한양대 교수(리더의 품격) 등 다양한 분야의 명사특강이 진행됐다. □ 이 날 수료식에서는 학업에 대한 열의와 우수한 태도로 타의 모범이 된 수료생을 대상으로 시상식을 진행했다. ㅇ 15기 원우회장인 정채호 이오에스㈜ 대표이사가 공로패를 수여받은 가운데 △김도윤 김도윤세무회계사무소 대표 △김진술 ㈜스타리치어드바이저 지점장 △박상신 에이플러스에셋㈜ 부사장 △신경애 ㈜경기현대화 유통 대표이사 등 4명이 중기중앙회장상을 수상했다. □ 수료식에 이어 KBIZ AMP 총동문회 정기총회 및 회장 이·취임식도 열렸다. ㅇ 이 날 정기총회에 총동문회 임원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병천 수석부회장*이 차기 총동문회장으로 선출됐다. * 정병천 수석부회장 : ㈜이디 대표이사, KBIZ AMP 10기(2016년 수료) □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축사를 통해 “수료 후에도 사회공헌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존경받는 중소기업계 리더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총동문회와 적극적인 교류 등 지속적으로 활동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한편, KBIZ AMP는 2008년 'SB-CEO스쿨'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됐으며 이번 15기 수료생을 포함해 현재까지 908명의 동문을 배출했다. ㅇ 제16기 교육과정은 내년 상반기 중 개설될 예정이며, 사전문의는 AMP 사무국(02-2124-3433, ceo@kbiz.or.kr)을 통해 할 수 있다. 끝.
정보마당 > 보도자료 2021.12.03 -
중기중앙회 「노란우산 고객권익보호위원회」 위촉- 고객 중심 제도개선 위한 자문활동 등 수행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8.24(화) 「노란우산 고객권익보호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설치하고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위원 위촉식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ㅇ 위원장으로 홍석우 前 산자부장관(현 산업전략연구재단 이사장)이 위촉되었으며, 위원으로는 각 분야별 전문가(법률, 세무, 회계 등 5명)와 노란우산 가입자(7명), 공제사업단장 등 13인이 위촉되었다. □ 앞으로 위원회는 노란우산 고객의 권익보호를 위한 고객 의견수렴 및 자문기구로 기능하게 된다. ㅇ 노란우산은 2007년 9월 출범한지 14년만인 올해 7월 재적가입 150만을 넘어서며, 소기업·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으로 자리 잡았다. ㅇ 위원회에서는 노란우산이 고객중심적인 제도로 운영되도록 제도개선을 위한 고객 의견수렴, 복지서비스 신설 등에 대한 전문가 자문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 홍석우 위원장은 “노란우산이 고객중심적인 제도로 운영되도록 위원회에서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제도개선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이어진 간담회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노란우산은 2030년 재적가입 300만을 목표로 제2의 도약을 준비 중에 있다”며, “고객권익보호위원회를 통해 고객중심적인 제도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붙임 : 1. 위촉식 개요 및 위원명단 1부. 2. 위촉식 사진 1부. 끝.
정보마당 > 보도자료 2021.08.24 -
「노란우산 경영지원단」은 전문지식분야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하여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상담, 자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간편하게 전화, 대면, 사이버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는 온라인 홈페이지 오픈하였사오니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ㅇ노란우산 경영지원단 비대면 상담플랫폼 링크 : https://9976.kbiz.or.krㅇ상담분야 : 법률, 법무, 노무, 세무, 회계, 지식재산, 관세, 경영컨설팅, 한방건강*해당 홈페이지는 IE(인터넷 익스플로어)의 서비스 종료에 따라 크롬과 엣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홈페이지 이용시 크롬과 엣지를 통해 접속바랍니다.
정보마당 > 중앙회 공지 2021.07.08 -
한국경제TV는 한국외대와 함께 2021 베트남·아세안 최고위과정을 개설하고 수강생을 모집 중에 있습니다.이에 다음을 참고하시어 관심 있는 기업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가. 과정개요 ○ 교육기간 : `21년 8월 19일 ~ 12월 23일 ○ 일 시 : 매주 목요일(주 1회), 18:00 ~ 21:10 ○ 장 소 :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 삼성역 5번 출구 ○ 등록금 : 5,000,000원(부가세 별도) * 수업 일체 과정 및 호텔 석식 포함 ○ 주요내용 - 베트남·아세안 경제 산업 및 역사생활 문화 - 현지 사업 성공사례 및 명사 특강 - 비즈에티켓 및 협상전략, 사업특성 - 유망 비즈니스 및 창업 아이템 - 법무·노무·세무 회계 및 세금 이슈 등 나. 신청방법 및 문의처 * 세부사항 붙임 참고 ○ 신청기간 : ~'21년 7월 29일 ○ 신청방법 - KVINA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www.kvina.co.kr) * 중소기업중앙회 회원사 대상 등록금 20% 할인 ○ 교육문의 : ☎ 02-6235-2888/2886 / kvinahufs@wowtv.co.kr 붙임 : 1. K-Vina 2021 최고위과정 안내 이미지 1부.2. K-Vina 2021 한경tv-외대 베트남.아세안 최고위과정 모집요강 1부. 끝.
정보마당 > 유관기관 공지 2021.06.17 -
중기중앙회, 제1차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운영위원회' 개최□중소기업중앙회(회장김기문)는4.20(화) 여의도중기중앙회에서소기업·소상공인전문지식분야경영애로해소를지원하고있는「노란우산경영지원단」제1차운영위원회를개최했다고밝혔다. ㅇ운영위원회는김동선위원장(前중소기업청장·現법무법인화우고문)을비롯해법률, 노무, 세무·회계, 경영컨설팅등 전문지식서비스분야별운영위원 11명으로 구성돼있다. □ 이날운영위원회에서는2021년도노란우산경영지원단사업계획을의결했으며, 비대면·디지털환경에발맞춰고객편의제고를위해6월시행예정인'노란우산경영지원단비대면상담플랫폼' 구축현황에대한보고가있었다. ㅇ올해중점사업으로는△찾아가는현장(전통시장, 공단등) 상담서비스추진△심리상담및한방건강상담분야신설△분쟁·소송대리 지원확대 등을 추진키로했다. - 특히분쟁·소송대리지원활성화를위해매출액2억원 이하만신청가능한 조건을폐지해노란우산가입자라면누구나수임료 50% 이내에서최대100만원까지지원받을수있도록했다. □김동선운영위원장은“경영지원단은소기업·소상공인이취약한전문지식분야에있어'응급의료체계'와같은역할을할것”이라며 “변호사, 노무사, 회계사등전문가의도움이필요하거나경영관련분쟁·소송으로어려움을 겪고있는소상공인들의많은활용을기대한다”고말했다. □ 한편, 노란우산경영지원단전화상담은콜센터(1666-9976)로, 온라인상담은 중기중앙회홈페이지(www.kbiz.or.kr)를통해신청가능하며, 6월부터는모바일(비대면상담플랫폼)을통해사업장에서도간편하게신청할수있도록할 예정이다. 붙임: 1. 노란우산경영지원단개요1부. 2. 행사사진(12시경송부예정) 1부. 끝.
정보마당 > 보도자료 2021.04.20 -
중기중앙회,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상담사례집」 발간 - 200여개의 풍부한 현장중심 상담사례 수록 - #1 임대차 상담사례 춘천에서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코로나로 인한 경영난으로 폐업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임대인이 전 임차인에게서 그대로 받은 인테리어나 무허가 증축 부분까지 과도한 원상복구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답답함에 경영지원단에 상담을 받은 A씨는 “전 임차인이 설치한 시설물을 임대인이 인수하였다가 그대로 임대받을 것이라면 그 시설물을 임차인이 철거할 의무는 없다”는 변호사의 답변을 근거로 임대인에게 대응하였다, #2 노무 상담사례 부산에서 작은 사업체를 운영하는 B씨는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이 어려워져 휴업을 하게 되었다. 휴업시 직원들에게 임금을 어떻게 지급해야 될지 알고싶었던 B씨는 경영지원단을 찾았다. 노무사 상담을 통해 회사가 영업이 안 되어 휴무하는 경우 직원들에게 무급휴직신청서를 받아 무급으로 휴무하는 방법과 고용보험에 휴업계획신고를 하고 직원들에게 휴업기간 동안 임금의 70/100를 지급하고 3/4만큼을 고용보험에서 지원받는 방법을 안내받았다.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5일(월) 소기업·소상공인의 주요 경영애로 사례를 모아 「2021년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상담사례집」을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ㅇ 이번 상담사례집은 「노란우산 경영지원단」의 법률, 노무, 세무 등 8개 전문지식 분야* 전문가 330명을 통해 상담 받은 소기업·소상공인의 주요 경영애로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현장감 있게 구성했다. * 법률, 노무, 세무, 회계, 지식재산, 관세, 법무, 경영컨설팅 ㅇ 특히, 사업도중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가임대차 분쟁 △근로계약서 작성 △종합소득세 신고 등 200여개의 다양한 상담사례와 판례를 확인할 수 있다. □ 중기중앙회 박용만 공제사업단장은 “이번 상담사례집이 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애로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소기업·소상공인에게 비용과 정보의 문턱이 높은 전문분야에 대한 무료상담 기회와 체계적 상담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상담사례집은 노란우산 홈페이지(www.8899.or.kr)에서 누구나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으며, 경영지원단 이용을 원하는 소기업·소상공인은 전화(☎1666-9976)나 중소기업중앙회 홈페이지(www.kbiz.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ㅇ 한편, 경영지원단은 올해 상반기까지 모바일 기반 상담 플랫폼 구축을 통해 사용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도모할 예정이다. 붙 임 : 상담사례집 1부. 끝.
정보마당 > 보도자료 2021.02.15 -
중기중앙회, 중소기업협동조합 무료 컨설팅 지원사업 강화 - 지원단 규모 확대...조합 설립.운영 및 공동사업 등-□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을 대상으로 무료 컨설팅 지원사업을 대폭 강화한다고 2.2(화) 밝혔다. ㅇ 이는 작년 중소기업기본법 개정으로 올해 4월부터 중소기업협동조합도 중소기업자 지위를 획득하면서 정부 및 지자체의 중소기업육성시책 참여자격을 갖게 된 한편, 각 지자체에서도 지원근거인 조례 제정과 이에 따른 활성화계획도 속속 수립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 협동조합의 중소기업육성시책 참여사례 및 참여가능(예)․ 사 례 : 공동시설 운영 지원(폐수처리장 운영비, 시장 내 주차타워 건립비 등)․ 참여예 : 이 외 정부 R D사업, 금융, 인력 등 각종 지원제도 참여 가능 □ 이에 중기중앙회는 올해부터 경영지도사 등으로 구성된 지원단 규모를 확대하는 등 컨설팅 지원사업을 강화한다. ㅇ 먼저 협동조합 설립·운영 컨설팅을 통해 조합설립을 위한 절차부터 회계서류 작성 및 세무처리 등의 컨설팅 지원을 연간 최대 7일까지 제공한다. ㅇ 협동조합의 중소기업자 지위 인정에 따라 조합 참여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되는 공동사업 분야는 △정책자금 신청, △R D 및 공통기술개발, △공동상표 및 공동브랜드 마케팅 등의 컨설팅을 최장 20일까지 지원한다. □ 조진형 중기중앙회 협동조합본부장은 “앞으로 대표적인 협업플랫폼인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역할과 활동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존에 수행해 온 조합 설립과 운영, 공동사업 지원 외에도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육성지원시책에 대한 컨설팅 요청 시 조합을 직접 방문하여 컨설팅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지원사업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연합회)이면 협동조합 포털사이트(johap.kbiz.or.kr)를 통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기간은 예산소진 시 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중기중앙회 협업사업팀(☎02-2124-3222)으로 문의하면 된다. 끝.
정보마당 > 보도자료 2021.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