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스마트공장 의견조사」 실시
등록일: 2015.10.28

제조업의 근간 뿌리산업 中企, 72.8% 스마트공장 몰라
 그러나,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경쟁력 향상 기대(47.3%) 


 최근 제조업 혁신의 중요성이 커지고 각 분야에서 IT와 스마트化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 제조업의 근간인 뿌리산업 중소기업의 스마트 공장에 대한 인식도는 낮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ㅇ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가 최근 뿌리산업 中企 300개社를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소기업 10곳 중 7곳은 “스마트 공장에 대해 들어본 적 없다”(72.7%)고 응답했다.   

 - 뿌리산업 업종별로는 △열처리 △소성가공에서, 기업간 협력단계별로는 1,2차 벤더 보다 3,4차 벤더기업으로 갈수록 스마트공장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더 낮은 편이고, 

 - 스마트공장에 대해 들어 봤다는 기업의 70.7%는 “정부사업의 공고”를 통해 접하였다고 조사되었다.



☞ 스마트공장이란,

  전통 제조업에 ICT를 결합하여 원부자재, 생산공정, 유통/판매의 全과정이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모든 생산데이터와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활용되어 최적화된 생산운영이 가능한 똑똑한 시스템 


  * 「뿌리산업」은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6대 업종을 통칭하며 우리나라 주력제조업의 핵심 공정기술을 담당하는 국가 기반산업으로, 자동차, 조선 등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을 이루고 있음 

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면 자사 경쟁력이 향상될 것이라는 응답은 47.3%로 그렇지 않을 것이다(26.7%), 보통이다(26.0%) 응답 보다 높게 나타났다. 

 ㅇ 기업간 협력단계가 낮은 1,2차 벤더기업 일수록, 주거래처 납품비율이 높을수록,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는 비율이 높아졌고,  

 ㅇ 업종별로는 스마트공장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은 △열처리 △소성가공 업종에서 스마트공장 도입효과에 대한 기대수준이 비교적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 스마트공장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수단으로는 “세제 지원”이 필요하다(85.3%)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ㅇ 스마트공장 활성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협동조합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뿌리산업 중소기업 대부분이 공감(78.0%)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김경만 중기중앙회 산업지원본부장은 “극심한 인력난과 영세한 소공인 형태로 낙후한 작업환경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뿌리산업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정부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에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ㅇ 중소기업중앙회는 뿌리산업의 스마트공장 지원을 위한 6대 업종별, 규모별 정책타켓을 구체화하고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실시하는데 있어 협동조합의 역할을 강화하는 정책방안 연구결과를 오는 11월 정부에 제안할 계획이다.  
*붙임: 조사결과 보고서 1부 /끝/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