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2022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 개최
등록일: 2022.05.26

2022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 개최

- “중소벤처기업 60년의 발걸음, 100년의 희망”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5.25() 대통령실 잔디광장(용산)에서 2022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금번 행사는 새정부 출범 후 대통령실(용산)에서 열린 첫 행사로서, 중소기업과 대기업, 정부가 함께 대한민국의 역동적 혁신성장을 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올해 33회째를 맞은 중소기업인 대회는 일자리, 수출, 사회기여 등 한국경제 발전에 공헌한 중소·벤처기업인의 성과를 되짚어 보고, 자긍심을 높이는 축제의 자리이다.

 

이번 대회의 슬로건은 중소·벤처기업 “60년의 발걸음 100년의 희망으로 제시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인의 헌신적 노력으로, 전후 폐허가 된 한국이 세계 10대 경제대국의 반열에 올라설 수 있었던 위기 극복의 경제사를 조명하고,

 

향후 100년 대계를 바라보며, 중소·벤처기업인의 저력과 소상공인의 활력으로 대한민국을 세계일류국가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

 

특히, 중소기업인 대회 최초로 대·중소기업 간 공정과 상생을 통한 한국경제 재도약 다짐식을 가졌다. 주요 중소·벤처기업 단체장5대 대기업 총수가 함께 핸드 프린팅을 진행하면서,

 

* (中企단체)중기중앙회, 여성경제인협회, 벤처기업협회, 소상공인연합회 등
(대기업) 삼성, SK, 현대차, LG, 롯데

 

중소기업과 대기업은 공정과 상생을 통해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라고 약속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포함한 정부 관계자, 중소기업 유관단체, 중소기업 유공자 등 550여명이 행사에 참석했으며,

 

모범중소기업인, 모범근로자, 육성공로자, 우수단체에게 금탑산업훈장 등 93* 규모로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 훈장 15, 포장 12, 대통령 표창 32, 국무총리 표창 34

 

금년도 금탑산업훈장의 영예는 주보원 삼흥열처리 대표김동우 신우콘크리트산업대표가 안았다.

 

- 주 대표열처리 분야에 35년간 매진해 장비 국산화를 이뤄내면서 열처리 전문기업으로 성장한 가운데, 국내 단조품의 60% 이상을 처리하는 등 뿌리제조업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 김 대표는 농수로 관리 등 농토목용 콘크리트 배수관 도입부터 고속철도 선로에 적용되는 제품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콘크리트 제조업에 공헌한 바 있다.

 

이어진 공식 만찬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 간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혁신성장을 추진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성장 정체를 겪고 있는 대한민국 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혁신을 통해 성장하고, 그 대가를 공정하게 나눌 수 있는 경제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정부의 과감한 규제 완화공정과 상생을 통한 동반성장 다짐이 잘 이행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영 중기부장관은 감사 인사를 통해 지금은 앞으로 5년 안에 세계일류국가로 가야 하는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이다라고 강조하면서 중소·벤처기업인과 소상공인이 한국경제의 당당한 주역으로 발돋움해 위기를 기회로 바꿔 나갈 수 있도록 중기부가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붙임 : 1. 2022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 행사 개요 1.

2. 정부포상 수상자 현황 1. .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