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중기중앙회, 베트남 비엣빌드 하노이 비대면 공동관 참여
등록일: 2020.11.30

위드 코로나, 해외전시회 비대면 공동참여로 활력 제고

- 중기중앙회, 베트남 비엣빌드 하노이 비대면 공동관 참여 -

중소기업중앙회(회장김기문)중소벤처기업부(장관박영선)지원을 받아 1125()부터29()까지베트남(하노이)에서열린비엣빌드노이전시회를 비대면공동관수출컨소시엄으로참여했다.




이번컨소시엄에는배관자재, 천연페인트, 도로포장재건축건설 관련중소기업8개사가참여하여현지바이어250여명이방문하였으며한국과의 B2B 화상상담47, 646만불의상담진행하였다고밝혔다.


 


 최근코로나19재확산각국의봉쇄강화등으로국내수출중소기업 해외판로개척에어려움이가중되고있다. 이에기존유망현지전시회를비대면사업으로공동참여하는방식통해현지바이어에게직접샘플확인의 기회를제공하고참여 중소기업들은베트남현지사무소통한 밀착사후지원 통해추가 상담을지속할계획이다.


 


 이번수출컨소시엄은코로나19인해해외전시회가연이어취소되는 중에도 베트남내수중심의건축건설전문전시회오프라인으로개최가되는점에주목하여기획되었다. 특히전시회현장에서는 한국공동관구성실시간화상상담장마련등의아이디어주최부스디자인어워드받는주목을받았다.


 


 또한, 참여기업들의샘플로공동관을구성하면서현지기관(TAC, 베트남중소기업지원센터)과의협업통한사전바이어마케팅, 제품동영상을활용한현장홍보, 현장실시간1:1 화상상담장 마련, 상담베트남어페이스북페이지를제공하는언택트상담의효과를높이기위해사전-현장-사후로이어지는추가적인노력을통해진행되었다.


 


 이번전시회에참가한오승현유진코메탈대표현재코로나19 인한영향이있긴하지만베트남현지건설자재시장은그대로작동하고있어기존바이어와거래는이루어지고있다. 하지만현지제대금지연 등의 여파가 제한적으로발생하고있으며, 오히려평소 거래선에대한국제물류와최근급락하는 환율이더욱걱정이라고최근시황을평가하였으며,


 


 또한현지출장이불투명하여우리전문인력들의후속기술미팅에 려움겪고있다. 따라서이번전시회를통해베트남기존거래선 관리측면에서긍정적인반응을기대하였으며, 온라인상담으로만난실리콘제품의바이어반응이좋아실제$3,000 정도샘플계약을진행하였고앞으로도공동마케팅기회가있으면지속적으로참여이라고말했다.


 


 김태환중기중앙회국제통상부장무역의존도가83%하는우리경제에있어지금은위기상황이다. 수출3월부터 8까지감소추세가이어지다가9월에반등하였으나10월에다시마이너스로전환되었다,


 


 위드코로나시대온라인플랫폼으로빠르게재편되고있는글로벌트렌트따라중기중앙회도비대면방식의수출지원사업을지속추진하면서기존지원사업과의효과적인연계방안적극검토하고지원계획이라고밝혔다.


 


 


: 현장사진4.  .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