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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기중앙회 「외국인력 정책 대전환 토론회」 개최- 인구구조 변화 대응 및 기업경쟁력 강화 위한 외국인력 정책방향 모색 -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5.12일(목)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외국인력 정책 대전환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이날 토론회는 국내 인구구조 변화 대응과 중소기업 인력부족 해소 및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국인력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주제발표를 맡은 이규용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인구구조의 변화 영향은 총량적 인력부족 심화, 급속한 노동력 고령화, 숙련노동력 감소 등으로 이같은 위험요소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ㅇ 개선방안으로 △종합적인 외국인력 관리체계 구축 △체류기간 연장 △사업장이동 부작용 방지 제도 마련 △외국인력 도입제도 및 관련 법률을정비할 것을 제안했다. ㅇ 이어 노용진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외국인근로자 정보 접근성 확대 및선택권 강화 △최저임금 인상에 대응한 노동생산성 제고방안 마련 △사업장변경에 대한 전반적 재검토 △숙련근로자 유형별 접근 등 숙련근로자 육성 및 재입국특례자의 기술 숙련공 편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영범 한성대 교수 주재로 진행된 패널토론에서 노민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외국인근로자 도입규모 확대 △중소기업 해외 전문인력 도입 △선발시 지역안배 △불법체류자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방안이필요하다”고 말했다. ㅇ 이어 민대홍 한국점토벽돌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외국인근로자의 국내 취업기간을 대폭 연장해야 한다”며 “또한 현재 지방소재기업·뿌리산업 등에 고용허용인원을 20% 상향 조치하고 있으나, 현장의 인력난 해결을 위해서는 100% 이상 허용인원 상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ㅇ 한편, 이영 남양주시 외국인복지센터장은 “외국인근로자에 대해 △헌법의 '직장자유원칙'에 따라 사업장변경의 원칙적 허용 △재입국특례를 포함한국내 취업활동기간 연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정윤모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대응, 인구감소 등 환경변화에 따라 외국인 고용허가제 쿼터운영 방식 폐지, 연수제를통한 현장 숙련인력 공급 확대 및 외국인력 선발에 기업 자율권 부여 등 다문화 사회에 적합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붙임 : 1. 행사개요(패널토론 주요내용 등) 1부. 2. 발제자료(이규용‧노용진) 각 1부.3. 행사사진 1부. 끝.

  • “중소기업 일자리 문제의 해결책, 심화되는 노동리스크 완화에 있어”- 중소기업중앙회, 제3차 노동인력위원회 개최 -- 중소기업 인력지원 특별법 전면개정 등 일자리 10대 정책과제 논의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0일(수)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3차 노동인력위원회」를 개최하고, '중소기업 일자리 정책방향과 과제'와 주52시간제, 중대재해 등 주요 노동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 이 날 위원회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노민선 미래전략연구단장은 「중소기업 일자리 정책방향과 과제」 발제문을 통해 중소기업 10대 일자리 정책과제*를 제안하며, 그 중에서도 특히 중소기업 인력지원 특별법의 전면 개정을 강조하였다. * (10대 정책과제) △中企인력지원 특별법 전면 개정 △석박사 인력의 중소기업 유입 촉진 △창업中企 고용 촉진 △직업계고 졸업생 中企 핵심인력으로 양성 △中企근로자 소득확대 지원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 특별법 제정 △중소기업 재교육 이니셔티브 추진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 투자 촉진 △장기재직자에게 유리한 중소기업 인력정책 설계 △中企 인력지원 인프라 확충 ㅇ 노민선 미래전략연구단장은 “중소기업 인력지원 특별법의 조문은 개별사업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중소기업 인력 관련 환경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데, 2004년 1월 법 시행 이후 17년이나 경과했음에도 아직까지 큰 변화가 없다”며, - “개별사업 위주의 나열식 지원이 아닌 중소기업 인력문제의 근본적 원인에 대한 처방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동 법의 전반적인 체계를 손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 아울러, 이 날 위원들은 중소기업 일자리 문제의 해결책은 결국 심화되는 노동규제 완화에 있다며, 주52시간제 유연화, 중대재해처벌법 입법보완 외국인력 입국 활성화 등을 통해 기업 활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ㅇ 특히 주보원 공동위원장은(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코로나 펜데믹에 따른 비대면·온라인 영역 확장 등으로 노동환경의 대대적 변화가 계속되면서,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응력이 낮아 노동시장 이중구조가 심화되고 있다”며, - “변화하는 노동환경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대응력을 강화하고, 대·중소기업 간 일자리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월 단위 연장근로제 도입 등으로 근로시간 제도를 개선해 더 일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안전시설 ·인력 등에 투자할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현실에 맞게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사업주 의무를 구체화하고, 처벌 수준을 완화해야한다”라고 강조하였다. 붙 임 : 사진 1부. 끝.

  • 일할 사람 구하기 힘든 中企, '산업기능요원' 존치 필요 - 중기중앙회, 제2차 노동인력위원회 개최 -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6일(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2차 노동인력위원회」를 개최하고, 국방부의 산업기능요원 축소방침이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 등 인력문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ㅇ 이날 위원들은 제조 중소기업 산업기술 인력의 부족률*이 대기업보다 3배나 높고 내년부터 시행되는 주52시간제로 인한 인력부족 문제 해결방안도 마련되지 못한 상황에서 산업기능요원을 축소한다면 현장에 심각한 혼란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하였으며, * 제조업 산업기술인력 부족률 : (중소기업) 6.8% vs (대기업) 1.9% ㅇ 심각한 구인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산업기능요원은 최소한의 필수 인력이라며 배정인력 유지필요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ㅇ 주보원 중기중앙회 노동인력위원장(금속열처리 조합 이사장)은 “일본과의 통상마찰 대응을 위한 기술 국산화를 위해서라도 중소기업의 기술인재 확보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차원의 유지 필요성도 크다.”라고 강조하였다. □ 이날 위원회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중소기업 산업기능요원제도의 현황과 정책과제」 발제문을 통해 산업기능요원 제도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업기능요원제도 축소의 문제점, 병역자원 감소 문제 완화를 위한 대안 등을 제시하였다. ㅇ 노민선 연구위원은 “산업기능요원 활용 중소기업 1개사 당 평균 7.1억원의 매출액이 증가하고, 10조 6,642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만 629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하는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라고 설명하면서, “배정인원이 축소되면 국가경제의 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 제조업의 인력난이 심각해지는 등 중소기업에 미치는 부작용이 클 것이다.”라고 예상하였다. ㅇ 특히, “특성화고 졸업생의 취업률이 최근 들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산업기능요원 규모 축소 시 직업계고에 대한 진로선택을 망설이거나 고졸취업률이 추가로 떨어지는 등 직업교육 현장에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 한편, 노동인력위원회는 하반기 근로시간 단축, 산업안전 관련 이슈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노동인력위원회 내 ▲ 근로시간 제도개선 소위원회 ▲ 산업안전보건 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결하였다. 붙 임 : 1. 발표자료 1부. 2. 사진 1부

  • 중소기업 59.0%, 병역특례제도 폐지 시 인력난 가중 우려 - 제도 활용 中企의 4곳 중 3곳, “폐지 없이 유지 원해” -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병역특례제도를 활용중인 중소기업 및 연구소 등 300곳을 대상으로 「병역특례제도 폐지검토에 따른 중소기업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소기업의 4곳 중 3곳은 “병역특례제도를 항구화하거나 '18년까지 운영 후 재판단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ㅇ 병역특례제도의 향후 제도 운영에 대해 산업기능요원 활용기업의 76.3%, 전문연구요원 활용기업의 68.0%가 '제도 운영 항구화하거나 18년까지 운영 후 재판단'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국방부 계획대로 '19년부터 축소하거나 즉시 폐지하자는 의견은 산업기능요원 활용기업의 12.7%, 전문연구요원 활용기업 14.7%에 불과했다. ㅇ 병역특례제도 폐지가 기업 인력사정에 미칠 영향으로 59.0%가 '인력이 부족해질 것'이라 응답하였으며, 인력부족은 비수도권(3.55점)과 매출액 100억 미만(3.50점)에서 높게 조사되었다. ㅇ 병역특례제도를 활용하는 이유로는(복수응답) '인력확보의 상대적 용이성(66.3%)'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상대적 저임금으로 우수인력 확보가능(41.0%)', '복무완료 후에도 계속 근무로 장기고용 가능(29.3%)' 등을 활용 사유로 꼽았다. ㅇ 병역특례제도 활용이 생산활동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80,7%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여, '도움이 되지 않는다(3.7%)'는 응답에 비해 20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ㅇ 병역특례제도가 인력부족률 완화에 기여하는지에 대해서는 '기여한다(77.0%)'는 응답이 '기여하지 못한다(7.0%)'에 비해 11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여도는 비수도권(4.22점), 중소기업(4.14점)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조사되었다. ㅇ 현행 제도 활용 시 애로사항으로는 '제도의 지속여부 불확실성(28.3%)'이 가장 큰 문제로 나타났고, '한정된 배정인원 문제(25.7%)', '잦은 이직 및 전직(21.0%)' 순으로 조사되었다. □ 김제락 중소기업중앙회 인력지원본부장은 “제조 中企 산업기술인력 부족률(6.8%)이 대기업(1.9%) 대비 3배 이상으로, 병역특례제도가 중소기업 기술·연구인력 확충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병역특례제도 폐지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갑작스럽게 병역특례제도가 폐지될 경우 중소기업에 미칠 영향을 검토해야 하며, 국가차원의 산업과학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병역대체복무제도 확대 개편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 * 기술인력 확보의 어려움 “저희는 상시근로자가 14명인 소규모 금형업체이다 보니 사람구하기가 힘듭니다. 현장에서 오래 근무한 나이 많은 분들은 단순 기계조작은 가능하나 공작기계는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아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나이 많은 분들이 프로그램을 배우기도 어렵고 익숙하지 않아 힘듭니다. 이런 역할들을 산업기능요원들이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산업기능요원을 활용한지 1년 6개월이 다되어 가는데 기술인력 구하기 힘든 소기업에서는 제도가 큰 힘이 되고 있으며 제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를 희망합니다. 제도가 폐지될 경우 업체의 인력사정은 매우 부족한 현실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경기소재 제조업체 * 대체인력 확보 문제 “병역특례제도가 업체 생산활동에 매우 도움이 되고 있어서 제도가 폐지되면 작업자가 없어져다보니 생산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에 직면하게 됩니다. 산업기능요원을 배정받으며 평균 4~5년은 업체에서 근무합니다. 제도 폐지를 검토하려면 신규업체 지정은 제외하고 현재 지정된 업체 위주로 배정을 해야 업체 생산에 큰 차질이 없을 것 같습니다. 현행 유지가 필요해 보입니다. 현행제도가 폐지되면 업체로선 대체인력 확보방안 대책이 마땅히 없으며 비정규직 근로자를 채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경기소재 단조업체 붙 임 : 조사결과보고서 1부. 끝.

  • “전통·뿌리기업 및 지방소재 기업” 외국인력 지원 확대 절실 - 외국인근로자 적정임금 체계 마련을 위한 최저임금 개편 필요 - ᨜ 중소기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영활동을 위해 전통·뿌리기업과 지방소재 기업에 대한 외국인력 지원확대와 인건비 체계 마련 등의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가 중소 제조업체 774개를 대상으로 「외국인력 신청 및 활용 애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소기업이 외국인력을 활용하는 이유로는 “내국인근로자를 구하지 못해서”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한다는 응답이 74.9%로 나타났다. ㅇ 또한, 중소기업이 금년도 상반기에 외국인근로자를 신청한 결과, 74.2%가 신청한 인원만큼 배정받았으나, 나머지 25.8%는 신청인원보다 적게 배정받거나 아예 배정받지 못한 것으로 응답했다. - 외국인력 수요가 많음에도 원하는 만큼의 인력을 배정받지 못한 전통·뿌리기업 및 지방소재기업 등이 인력난을 지속적으로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 “인력수요를 감안한 적절한 배정” 또는 “외국인력 도입인원 확대” 등의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ㅇ 외국인근로자 1인당 인건비 수준은 최저임금(기본급) 기준으로 할 때, 숙식비 등의 간접인건비가 추가적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내국인근로자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 외국인근로자 간접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인건비의 16.4%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ㅇ 한편, 중소기업은 외국인근로자에게도 내국인과 동일한 최저임금을 지급하면서 숙박비와 관리비 등의 간접 인건비 추가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 숙식비 등 현물급여를 최저임금에 포함하는 등의 임금체계 개편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ㅇ 또한, 대다수 중소기업은 외국인근로자 생산성이 내국인근로자에 비해 낮은 것으로 응답하였다. ㅇ 그밖에 외국인력 제도개선 사항으로 외국인근로자의 무분별한 사업장 변경을 제한하고, 사업장내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외국인근로자 선발과정에서 한국어능력시험을 강화해 줄 것 등을 요구했다. ᨜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3D업종 중심의 전통·뿌리기업과 지방소재 기업 등은 현장인력을 제때에 구하지 못해 지속적인 인력난을 겪고 있고,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함께 숙식비 및 관리비 등의 추가부담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지적하며, ㅇ 이들기업이 안정적으로 기업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외국인력 도입 확대와 최저임금 개편을 통한 고용비용 부담 완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붙임 : 조사 보고서 1부. 끝.

  • '참 괜찮은 中企' 10곳 중 8곳 "올해 4.3명 채용 계획- 지원자 부족으로 인력 수급에 애로, 적정수준의 83% 수준에 그쳐 -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6월 17일부터 7월 5일까지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에 등재되어 있는 우수 중소기업 1,000개사를 대상으로2022년 채용동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 76.6%의 기업이 신규 인력 채용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ㅇ 응답한 기업들은 평균 4.3명의 신규 채용을 계획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인력난을 겪고 있는 제조업종의 '생산' 직무(68.6%) 채용계획이 상대적으로 높게나타났으며, '경력직'(52.6%) 선호 경향도 드러났다. □ 2022년 인력현황과 관련해서는 중소기업의 과반수 이상(57.0%)이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응답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3.6%p 증가한 수치로 중소기업 인력 유입을 위한 지원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ㅇ 응답 중소기업의 70.7%는 지난해(2021년) 필요인원보다 적은 수의 인력으로 기업을 경영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직인원 비중은 필요인원의약 82.9% 수준으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이 드러났다. □ 또한 응답기업의 대다수(92.2%)가 인재 채용 시 쉽고 편리하다는 이유로 시중의 '채용사이트'에 의존하고 있으며, ㅇ 채용절차 진행 시 애로사항으로 '필요인력에 비해 입사지원자 부족' (47.2%), '합격 이후 퇴직·이직으로 인한 근속 실패'(21.7%), '지원자의 직무역량·성향 판단 착오'(18.0%) 등을 꼽았다.□ 응답 중소기업은 인재 선발 시 활용하는 채용절차로 '자기소개서, 증명서, 과제제출 등 서류전형'(82.0%)와 '발표, 토론, 심층 인터뷰 등 면접전형'(40.9%)을압도적으로 선택하였으며, 'NCS, AI면접 등 별도 검증수단'의 활용비중은0.8%에 그쳤다. ㅇ 이는 청년 구직자들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기존의 '서류-면접 위주의 채용 시스템'이 여전히 중소기업의 대표적인 채용절차로 자리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청년 인재의 중소기업 입사지원을 촉진하기 위하여 보다 발전된 채용절차의 확립이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서류-면접 위주의 채용 시스템'이 부적절하다는 청년구직자 응답 : 61.8%(`22.5월, 중소기업중앙회) ㅇ 중소기업 역시 효과적인 인재 선발을 위해 '지원자의 성향, 역량에 대한 객관적 정보'(40.0%), '채용공고의 폭넓은 홍보'(33.3%)를 꼽으며 인력난 해소를 위한 지원 방향성을 제기했다. □ 이태희 중기중앙회 스마트일자리본부장은 “우수한 중소기업들의 일자리가 준비되어있음에도 청년들은 자신들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며 ㅇ “본회가 운영하고 있는「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을 활용하여 청년들과 우수기업을 연결하고, 중소기업의 효율적인 인재 선발과 청년들의 보다 쉬운 취업 성공을 위해 AI역량검사 기반 일자리 매칭 서비스 등채용 인프라 마련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붙 임 : 조사결과 보고서 1부. 끝.

  • 중소기업중앙회 입찰공고 제2023-114호 용 역 입 찰 공 고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① 입 찰 명 : 중소기업인력개발원 건물종합관리용역(시설, 보안, 미화) ② 관리면적 : 대지 33,390㎡, 건물연면적 13,650.75㎡(교육동, 숙소동) ③ 소 재 지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내동로 14번길 41 ④ 용역(계약) 기간 : 2024. 1. 1 ~ 2026. 12. 31 (3년간) 2. 입찰 방법 : 제한경쟁입찰(총액입찰) 3. 입찰일정 및 장소구 분기 간장 소입찰등록기간 2023.11.14.(화)~11.27(월) 17:00 한 중소기업인력개발원 교육동 103호현장설명일 2023.11.21.(화) 14:00 중소기업인력개발원 교육동 210호입 찰 일 자 2023.11.30.(목) 14:00 여의도회관 2층 희망룸 4. 참가자격 ① 공고일 현재 건물종합관리용역업(시설, 보안, 미화)을 2년 이상 계속하여 영위하고 있는 중소기업 ② 최근 5년 이내 연면적 13,600㎡ 이상의 단일건물 업무용 빌딩, 연수원, 리조트, 대학교, 병원 중 1개소의 건물종합관리용역(시설, 보안, 미화) 실적 1년이상 (입찰공고일 전일기준) 업체로 자본금 3억이상 ③ 현장설명에 참가하고 소정의 구비서류를 갖춰 입찰등록 마감일시까지 입찰참가신청을 마친 업체 5. 낙찰자 결정 : 낙찰 하한율(예정가격의 88%) 이상 입찰한 자 중 예정가격의 직하로 입찰한 자 6. 입찰등록서류 ① 입찰참가신청서(소정양식) ② 사업자등록증 및 각 부문별 허가증 사본 1부 ※ “시설물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자” 또는 “전기안전관리를 전문으로 하는자” 등록증 ※ 건물위생관리업영업신고증 1부, 시설경비허가증 1부 ※ 현장설명서상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인허가 서류(필히 현장설명서 확인할 것) ③ 단일건물 종합관리용역(시설, 보안, 미화) 실적증명서 1부(해당 건축물 관리대장 첨부) ※ 도급분야, 계약기간, 연면적, 주용도, 주소, 계약담당자 연락처 등은 반드시 표기 ※ 실적으로 제출한 건물의 건축물대장 1부(단, 국가시설의 경우 해당 시설에서 발급한 시설사용확인서) ④ 중소기업확인서, 직접생산증명원(건축물 일반청소 및 경비업분야) 각 1부 ⑤ 2022년도 재무제표 1부 ⑥ 법인등기부등본 또는 주민등록등본(개인) 1부. ※ 공고일 기준 3개월 이내 발급 ⑦ 인감증명서, 입찰용 사용인감계, 위임장(대리인 지정 시) 각 1부. ※ 공고일 기준 3개월 이내 발급 ⑧ 입찰보증금(입찰금액 5/100 이상의 현금 또는 보증보험증권) ※증권 피보험자: ㈜케이비즈자산관리(사업자번호 : 107-87-66056) ⑨ 취업규칙 1부(※낙찰결정이후 제출) ※ 제출서류 중 사본일 경우 반드시 사본에 “원본대조필”을 명기하고 법인인감 또는 입찰용 사용인감으로 날인 후 제출하여야 한다. 7. 유의사항 ① 입찰등록은 현장접수에 한하며, 우편접수 불가,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② 입찰자는 미리 입찰유의서, 계약일반조건, 과업내역서 등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음 ③ 낙찰자는 소정 기한 내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기한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않거나 입찰유의서 등에서 정한 입찰 무효 시 입찰보증금은 당사에 귀속 ④ 입찰유의서 및 입찰 세부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현장설명서(입찰유의서)는 제공하지 않으니 필히 출력해 오시기 바랍니다. ⑤ 현장설명 및 입찰 시 참가인원은 각 회사당 1명으로 제한 ※ 현장설명 참석자는 위임장, 신분증, 재직증명서 등 임직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지참 8. 문 의 처 : ㈜KBIZ자산관리 인력개발원운영부 부장 김진호(☏031-320-0153) 대리 신대석(☏031-320-0154)주 소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내동로 14번길 41 중소기업인력개발원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3. 11. 14. 중소기업중앙회장 [위탁업체 : ㈜KBIZ자산관리]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로 위기 극복해야" - 중기중앙회 노동인력위원회, 토론회 개최 - □중소기업중앙회(회장김기문)는5.17(월) 여의도중기중앙회에서「포스트코로나중소기업일자리정책토론회」를개최했다. ㅇ중기중앙회노동인력위원회주관으로개최된이번토론회는코로나19 이후 양극화해소및고용위기극복을위해중소기업중심일자리창출방안을 논의하고자마련됐다. ㅇ이날토론회에는서승원중기중앙회상근부회장과주보원·이호석중기중앙회노동인력위원회공동위원장을비롯한중소기업인들이참석한가운데, - 노민선중소기업연구원미래전략연구단장이발제를맡고, 박영범한성대학교교수를좌장으로△정문주한국노동조합총연맹정책본부장△이의현한국금속공업협동조합이사장△이태희중기중앙회스마트일자리본부장△권혁부산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교수△윤동열건국대학교교수△편도인고용노동부고용정책총괄과장 △정기환중소벤처기업부일자리정책과장이토론자로참여했다. □서승원중기중앙회상근부회장은모두발언에서“코로나위기를거치면서대기업취업자수는회복세를보이고있으나중소기업은아직도힘겨운상황으로K자양극화현상이심화되고있다”면서 ㅇ“위기극복을위해서는일자리의83.1%를책임지고있는중소기업일자리분야에서새로운모멘텀을만들어내야한다”고밝혔다. ㅇ이에따라“고용위기속에서실업구제와같은사회안전망강화도중요하지만기업들이적극적으로고용을창출할수있도록각종규제와노동리스크를줄여나가는일자리정책패러다임전환이절실하다”고강조했다. □이날발제를맡은노민선단장은중소기업은대기업대비평균임금은59.4%, 복지비용은39.7%, 교육훈련비는15.9%, 노동생산성은30.5%, 평균연구원수는3.8% 수준에불과하다는분석결과를발표했다. ㅇ노민선단장은최근10년간대·중소기업간노동시장격차가심화되었다고설명하며, 격차완화를위해서는노-사-정협업을통해중소기업을매력적인직장으로만들기위해힘써야한다고말했다. ㅇ이를위해고졸취업자소득확대를지원하는'중소기업일취월장공제프로그램(가칭)' 도입과중소기업신기술·신산업분야인력양성프로그램확대, 중소기업의우수R D인력확보촉진, 한국형PPP 제도도입 등을주요추진과제로제시했다. □이날토론회를주관한주보원중기중앙회노동인력위원장은 “코로나위기를거치며비대면·디지털전환이광범위하게이루어지고있고, 이에따라일하는방식도갈수록다양화되고있는추세속에서여전히과거산업화공장시대에머물러있는노동규제들은중소기업과소상공인들에게또다른부담으로다가오고 있다”며, ㅇ“포스트코로나시대고용노동정책은이러한패러다임전환속에서중소기업의성장과발전을바탕으로노사가함께상생하는방향으로추진되어야한다”고강조했다. 붙임 : 1. 발제자료1부. 2. 행사사진(14시경송부예정) 1부. 끝.

  • 중기중앙회 '제2차 중소기업 4차산업혁명위원회' 개최 - 중소기업 SW인력 양성방안 및 4차산업 정책과제 논의 -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2.14(화)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021년 제2차 중소기업 4차산업혁명위원회(공동위원장 이주연・김동수)를 개최했다. ㅇ 동 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중소기업의 재도약 방안과 신산업‧기술육성 등 중소기업 혁신방안 마련을 위해 구성됐다. □ 이 날 위원회에서 양창준 마케톤 대표는 '중소벤처 소프트웨어(SW) 인력안정적 확보 방안' 발표를 통해 SW인력들의 대기업 쏠림현상, 중소기업 인력 유출 문제를 진단하고 △SW인력 병역특례 확대 △청년내일채움공제 확대 △SW인력 양성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 SW인력 수급 안정화를 위한 정부 지원정책을 제언했다. ㅇ 이어 △노규성 선문대 교수 △송영선 한국상용SW협회 회장 △모영일 지앤지커머스 대표가 지정토론을 진행했다. □ 또한,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 시대, 새정부의 정책과제'(발제: 정명애 을지대 교수)를 공동연구한 아주대 정명석 교수가 발표했다. ㅇ 정 교수는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 정책 △글로벌화와 판로 지원 △인력 수급 및 일자리 확충 △소상공인 기반 확대 △공정 경쟁을 위한 환경마련 등 정책과제와 더불어, - 관련 법제 재정비 및 중소기업 제조 혁신을 위한 기술인프라 개발과 예산지원 등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ㅇ △박승정 지디넷코리아 편집국장 △이병두 비즈온커뮤니케이션 대표 △배유석 산업기술대 교수는 지정토론을 통해 업계와 학계의 시각에서 다양한 정책과제를 논의했다. □ 이후 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이주연 아주대 교수를 좌장으로 자유토론, 산업계 현안애로 논의가 진행됐다. ㅇ 이주연 공동위원장은 “기존 성장모델은 산업경쟁력 위기를 초래하고 있기 때문에, 퍼스트무버 시대의 새로운 성장 모델은 '사람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SW 기술인력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정책은 'SW 세부분야‧경력별 미스매칭을 최소화하기 위한 맞춤형 세부정책 수립 및 지원'이 가장 중요하고, 새로운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은 '친기업 문화조성 및 공정경쟁을 위한 환경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ㅇ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국내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헬스케어, SW 등 신산업은 육성하고 동시에 기존 제조 중소기업은 4차 산업혁명, 기후위기와 같은 시대 변화에 적응할 수 있게끔 디지털화·공정혁신 등을 지원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이 필요하다”며, - “신산업의 SW인력 등 고급인력 부족 문제와 더불어 전통 제조업의 청년인력 유입 부족에 대한 대책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붙 임 : 행사사진(14:30분경 송부예정) 1부. 끝.

  • 중기중앙회, 중소기업협동조합에 전문인력 수혈한다- 협동조합에 신규채용 전문인력 1인당 200만원 지원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의 공동사업 활성화를 위한 '협동조합 전문인력 지원사업'에 참여할 조합을 모집한다고 1.24(화) 밝혔다. ㅇ 올해 처음 실시되는 '협동조합 전문인력 지원사업'은 중소기업협동조합이 공동사업 추진을 위해 신규 채용한 전문인력의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ㅇ 이번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제3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계획(2022~24)'의 일환으로써 중소벤처기업부의 예산지원을 받아 수행하는 중소기업협동조합에 대한 최초의 인력지원사업이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 ㅇ 지원 대상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상 전국을 업무구역으로 하는 협동조합연합회, 협동조합 등이며, 선정된 조합은 월 인건비의 70%까지 1인당 200만원 한도로 최대 2명까지 채용이 가능하다. ㅇ 중기중앙회는 올해 이번 사업에 총 9억4,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중소기업협동조합에 공동사업 전문인력 45명을 지원할 계획이며, ㅇ 채용된 전문인력은 중기중앙회가 제공하는 중소기업협동조합 운영 및 공동사업 전략수립에 대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공동사업의 기획, 실행, 성과관리,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ㅇ 조진형 중기중앙회 협동조합본부장은 “우수한 사업모델을 갖고도 인력부족으로 공동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협동조합이 많았다”며, “이번 사업이 협동조합에 가뭄에 단비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 협동조합 전문인력 지원사업에 관심있는 협동조합은 2월1일부터 2월10일까지 중소기업협동조합 포탈(sc.kbiz.or.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모집관련 자세한 사항은 중기중앙회 홈페이지(www.kbiz.or.kr) 공지사항 또는 중소기업협동조합 포탈(sc.kbiz.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