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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중기중앙회, 온라인 패션 플랫폼 입점업체 실태조사 결과 발표
등록일: 2021.04.22

패션 플랫폼 입점업체 59.4% "입점효과 대비 수수료 높다"

- 중기중앙회, 온라인 패션 플랫폼 입점업체 실태조사 결과 발표 -


중소기업중앙회(회장김기문)온라인패션플랫폼가입한 500입점업체대상으로실시한 온라인패션 플랫폼입점업체실태조사결과를4.22() 발표했다.


조사결과21기준패션플랫폼입점업체의판매수수료는평균26.7%조사됐으며, 이는19기준온라인쇼핑몰의평균정률수수료인13.6%* 비해상대적으로높은 것으로나타났다.


 


 패션플랫폼입점효과대비수수료수준은높다는의견이59.4%(높음46.6%, 매우높음12.8%), 낮다는의견이0%조사됐으며, 적절수준에대한인식은100평균점수기준으로32.0불과했다.


 


 패션플랫폼에입점해경험한애로사항수수료부담으로인한가격인상 또는생산단가절감압력가장높은비율(48.6%)보였다.


 


 다음으로, 무료배송정책으로인한부담(23.0%), 카테고리노출순서 기준의모호성(21.6%), 플랫폼PB브랜드로인한매출잠식(10.6%) 등이 패션플랫폼입점업체들의주요애로사항으로조사됐다.


 


 패션플랫폼입점업체의81.2%매출액이30미만인소규모업체것으로나타났으며, 매출액은5미만이52.6%가장높은비율보였다.


 


 21기준패션플랫폼입점업체는매출액의평균29.1%플랫폼에의존하는것으로조사됐다.


 


 업체의전체매출액대비패션플랫폼매출액비중은매출액이적은입점업체일수록높은 것으로나타났는데, 이는패션플랫폼의수수료 수준이입점업체의이익에영향을가능성의미한다.


 


 추문갑중기중앙회경제정책본부장패션플랫폼은그간온라인플랫폼 분야 조사·연구의사각지대로인식돼왔으며, 최근패션플랫폼입점업체들이과도한수수료부담을호소하는목소리가많다,


 


 특히입점업체의대부분이소규모업체인패션플랫폼특성상수수료부담은시장의안정성을해칠있으며, 이들입점업체의부담은결국소비자부담으로전가될우려가있다말했다.


 


 이어, 제정중인온라인플랫폼공정화법의조속통과를추진하고향후사각지대가발생하지않도록품목별로세분화된실태파악등이이뤄질 필요가있다강조했다.


 


 붙임: 1. 조사결과보고서(요약) 1.


2. 조사결과보고서(전체)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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